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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에서 오락실 게임을 하자 – MAME 돌리기 및 USB 조이패드 설정

June 5, 2015

Mac에서 오락실 게임을 하자 – MAME 돌리기 및 USB 조이패드 설정

라즈베리 파이 튜토리얼 작성을 위해서 구입한 닌텐도 컨트롤러를 일단 맥에서 잘 돌아가나 테스트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구입처 : Amazon 링크 가격 약 8.5달러(미국내 배송비, 국제배송비 하면 약 10달러에 구입가능, 한국에서는  3만원 -_-;)


일단 여러 종류의 맥용 MAME 가 있다. 이상하게 하나하나 돌려봐도 실행까지는 되나 이상하게 ROM 인식을 제대로 못 한다. 삽질의 삽질. 


일단 MAME OSX http://mameosx.sourceforge.net/ ) 으로 ROM 인식까지 잘되었다. 문제는 USB 컨트롤러 인식을 제대로 못하고 컨트롤러 버튼을 사용자화 못 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아쉽지만.. 패스… 그냥 키보드로 사용하기에는 GUI 타입이라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좋은 것 같다. 


다음으로 찾은 것이 SDLMAME for MAC ( http://sdlmame.lngn.net/ ). 이 것은 그나마 최근까지 활발하게 지원을 해주는 것같다. 최근 릴리즈가 13년 1월 12일. 우선 위 링크로 들어가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마운틴 라이언은 64bit 이니 리스트에서 3번째 것을 다운로드 받는다. ( 직접 링크 http://sdlmame.lngn.net/mame0162-64bit.zip ) 그리고 압축을 풀어 놓는다. 


ROM 파일은 하위 디렉토리에서 roms에 있어야 한다. roms 디렉토리가 없으면 생성하도록 한다. ROM 파일을 구글링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는다. (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저작권 등은 본인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 zip으로 압축된 파일을 압축을 풀지말고 아래 그림 처림 roms 디렉토리에 이동하면 된다. 

mame64를 클릭해서 실행을 하면 이상한 에러와 함께 실행이 되지 않는다. 

SDLMAM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DL Rumtime Library ( http://www.libsdl.org/download-1.2.php )가 필요하다. 그래서 SDLMAME 인 듯 하다. SDL 라이브러리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리고 OSX 버젼의 라이브러리 파일을 받는다. ( http://www.libsdl.org/release/SDL-1.2.15.dmg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마운트를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마운트 된다. 



그런다음 SDL.framewok 디렉토리를 복사 ( Cmd + C )한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Cmd + G 를 눌러서 라이브러리 디렉토리의 프레임워크 디렉토리 ( ~/Library/Frameworks )로 이동한다. 

그리고 Cmd + V 를 해서 복사해놓은 디렉토리를 붙여 넣기 한다. 이렇게 하면 준비 과정은 끝났다. 


이제 Finder에서 mame64를 클릭을 해서 실행을 하면 아래 그림 처럼 롬파일이 없다고 나온다. 여기서 정말 많이 삽질을 했다. 아무리 구글링을 해도 안나오는 것이다. ㅠㅠ mame64를 자세히 보니 콘솔 실행 파일이다. 



아래 그림 처럼 터미널을 실행해서 mame64를 실행한다.

이제 아래 그림 처럼 실행이 잘 되고, roms 파일에 넣었던 zip 파일의 게임들이 목록에 나타난다. 


USB 컨트롤러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Configure General Inputs 메뉴를 선택한다. 


그런다음 Enter 키를 눌러서 Up/Down/Left/Right/Button 1/Button 2/Select/Start 에 대한 키를 맵핑 시키도록 한다. or 로 키보드도 함께 사용하고 싶으면 하나의 키를 맴핑후에 다시 Enter를 누른후, 재빨리 다른 키를 눌러서 맴핑하도록 한다. 몇 번 하다보면 익숙해진다. 


이제 USB 조이패드를 사용해서 게임을 재미있게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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