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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매트릭스 따기

June 20, 2016

키보드 매트릭스 따기

개요

리듬게임을 오락기로 만들기 위해 컨트롤러를 제작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키보드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이기 때문에 기왕이면 키보드 신호를 직접 입력하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집에 굴러다니는 안 쓰는 키보드를 희생하기로 했다.

과정

키보드 분해


아내가 예전에 쓰던 깜찍한 도라에몽 키보드.. 내부는 평범한 러버돔 멤브레인 키보드다.

별 거 없다. 그냥 열심히 나사 풀어서 뚜껑 따면 끝

매트릭스 따기


도라에몽을 지탱하던 컨트롤러 기판. 이걸 컴퓨터에 꽂으면 키보드로 인식되는데, 그러면 아래쪽의 핀들을 서로 쇼트시켜가면서 입력을 테스트할 수 있다. 물론 멤브레인 회로를 한땀한땀 따라 그려서 핀을 알아낼 수도 있지만…. 넘나 힘들다. 그냥 쇼트 테스트가 빠를듯.

일단 신호를 찍어서 어디부터 어디까지의 핀이 한 세트로 나뉘는지 확인한 후… 그냥 모든 조합을 테스트해보면 된다. 키보드 신호중에는 전원 키 같은 무서운 놈들도 있기 때문에, 에디트플러스를 열어서 새 파일로 아무거나 써둔다. 이렇게 하면 전원 버튼이 눌려도 “저장되지 않은 문서가 있습니다..” 라는 창이 뜨면서 전원 끄기를 취소할 수 있게 된다. 휴..

기록

그렇게 테스트하면서 나오는 신호를 잘 적어두면 끝.

결과

이제 주문한 버튼들이 오길 기다리면서 캐비닛을 설계하면 된다. 저걸 표로 정리하면 좋겠지만 집에 엑셀도 없고 워드도 없고 표는 만들기 넘나 귀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