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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계에 진입한 서버 개발 – 4

January 2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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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계에 진입한 서버 개발 – 4

들어가는 말

통화는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아래와 같이 정의된다.

유통 수단이나 지불 수단으로서 기능하는 교환 수단

을 떠올리면 된다.

money

그럼 게임 안에 3가지 통화가 존재한다고 해보자.

  • 하트 : 게임 입장에 사용된다. 일정 시간마다 재충전된다.
  • 코인 : 게임 플레이나 업적 등으로 자주 획득할 수 있는 통화.
  • 보석 : 주로 인앱 결제로 획득하며 게임 플레이나 업적으로 가아아아끔 획득하는 통화.

이 중 사용자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은 무엇일까? 당연히 보석이다.

friendspopcorn

게임 내에서 희귀한 통화이고 인앱 결제 상품으로 구입이 가능한 형태로 주로 제공되기 때문이다.

이거 잘못되면 너와 나, 지옥에서 만나겠지?

이런 통화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보도록하자.

지급 관리에서 지급과 관계된 내용을 다루므로 이번 내용에서는 빠진다.

모델 추가

크게 2가지 모델이 필요하다. 하나는 게임 안에서 통용되는 통화를 정의하는 모델이다. 큰 변화는 없다.

남은 하나는 통화 보유 모델이다. 어떤 것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기록해야하기 때문이다.

통화 정의, 통화 보유 모델 추가

아래 2개 파일을 models폴더에 DefineCurrency.js, OwnCurrency.js파일을 추가한다.

DefineCurrency.js

아래 내용을 입력한다.

'use strict';

module.exports = function(sequelize, DataTypes) {
    let DefineCurrency= sequelize.define('DefineCurrency', {
        CurrencyID : { type : DataTypes.INTEGER, primaryKey: true}, //고유한 번호를 할당해야한다.
        Name:{type:DataTypes.STRING(10)},
        MaxQNTY:{type:DataTypes.INTEGER, defaultValue:9000}
    }, {
        timestamps: false,
        tableName: 'DefineCurrency'
    });
    return DefineCurrency;
};

DefineCurrency 모델은 CurrencyID로 구분된다.

즉, CurrencyID절대로 중복된 숫자를 입력하면 안된다. MaxQNTY는 OwnCurrency의 CurrentQNTY가 절대 넘을 수 없는 최대치를 뜻한다.

OwnCurrency.js

아래 링크의 내용을 입력한다.

OwnCurrency 모델은 GameUser의 GameUserID와 DefineCurrency의 CurrencyID를 외래키로 가진다.

또한 보유 수량(CurrentQNTY)을 기록할 수 있으며 특정 조건에 의해 최대 보유 수량을 늘릴 수 있는 AddMaxQNTY 컬럼도 있다. 실제 컬럼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getterMethods로 TotalQNTY를 등록해서 실제 최대보유수량을 계산한다.

라우터 추가

통화에 사용된 라우터를 추가하겠다.

  1. routes 폴더에 currency.js파일을 생성한다.
  2. 아래 코드를 입력한다.
    'use strict'
    
    const debug = require('debug')('Wendy:router:currency');
    const auth = require('../utils/auth');
    const commonFunc = require('../utils/commonFunc');
    const models = require("../models");
    const wendyError = require('../utils/error');
    
    const express = require('express');
    const router = express.Router();
    
    module.exports = router;
    

앞으로 라우터를 추가하는 것은 자주 할 것이므로 금방 익숙해질 것이다.

로직 추가

2가지 로직을 추가할 것이다.

  • 정의된 통화 목록 요청 : 게임 내에서 어떤 통화를 가질 수 있는지 리스트 형태로 리턴한다.
  • 보유한 통화 목록 요청 : 사용자가 실제로 보유한 통화를 리스트 형태로 리턴한다.

2가지로 로직은 거의 차이가 없을 것이다.

정의된 통화 목록 요청

아래 코드를 routes/currency.jsmodule.exports 위쪽에 추가한다.

/**
 * @api {GET} /currency/define 통화 목록 요청
 * @apiName 정의된 통화 목록 요청
 * @apiHeader {String} Authorization JWT토큰을 전송
 */
router.get('/define', auth.isAuthenticated, (req, res, next)=>{
    models.DefineCurrency.findAll()
        .then((defineCurrencyList)=>{
            res.send({result:0, list:defineCurrencyList});
        })
});


  • 7번 줄 : findAll 메서드로 DefineCurrency 테이블에 등록된 모든 내용을 검색한다. 여기서처럼 조건을 넣지 않으면 모든 것이 리턴된다.
  • 9번 줄 : 찾아진 모든 내용을 list노드에 담아서 리턴한다. 이때 list노드는 별뜻이 없다(fxxk이라고 해도 된다). 클라이언트가 헷갈리지 않고 구분할 수 있으면 된다.

보유한 통화 목록 요청

앞서 제작한 정의된 통화 목록 요청과 다른 것은 조회해야할 테이블 다르다는 것과 findAll메서드에 조건을 추가한 정도다.

아래 코드를 routes/currency.jsmodule.exports 위쪽에 추가한다.

/**
 * @api {GET} /currency/own 보유 통화 목록 요청
 * @apiName 보유 통화 목록 요청
 * @apiHeader {String} Authorization JWT토큰을 전송
 */
router.get('/own', auth.isAuthenticated, (req, res, next)=>{
    models.OwnCurrency.findAll({where:{GameUserID:req.user.GameUserID}})
        .then((ownCurrencyList)=>{
            res.send({result:0, list:ownCurrencyList});
        })
});


  • 7번 줄 : findAll메서드에 사용될 오브젝트를 만들고 where 노드에 조건을 추가했다. 조건은 GameUserID로 특정 사용자를 지칭했다.

모든 것이 이렇게 간단하면 좋으련만.

라우터 등록

app.js 파일을 수정하여 currency 라우터를 추가해보자.

  1. app.js에서 아래 내용을 찾아서 그 아래쪽에 코드를 추가한다.
    • 찾아야하는 내용
        const routes = require('./routes/index');
      
    • 추가할 코드
        const currency = require('./routes/currency');
      
  2. app.js에서 아래 내용을 찾아서 그 아래쪽에 코드를 추가한다.
    • 찾아야하는 내용
        app.use('/', routes);
      
    • 추가할 코드
        app.use('/currency', currency);
      

일정 시간마다 충전되는 통화는?

애니x이나 드래곤플x이트가 공전의 히트를 칠 때 하트 구하려고 대포친구(?)를 구했던 기억이 있다.

그 이후 많은 게임들이 재충전 시간을 상품으로 팔았다.

돈놓고 시간 사기.

아마도 소규모 게임 개발팀이 만드는 게임에도 이런 통화 하나쯤은 있을 수 있다.

이런 통화 숫자가 많은 편이 아니라 신나게 config 파일 하나 만들고 설정을 넣은 뒤에 계산하곤 했다.

그런데 요즘 게임 어떤가?

특정 레이드 진입 하기위한 열쇠도 있고 요일 던전용 하루 입장 제한같은 것도 있다.

어떤 열쇠는 기준시각(예를들어 새벽 4시)이 지나면 재충전 시간 계산없이 보유할 수 있는 최대 수량으로 채워지는 형태도 있을 수 있다.

기능 정의

얘기된 몇가지 특징을 뽑아보면 대략 아래와 같다.

  • 재충전 주기마다 일정량이 재충전된다.
  • 시간에 의한 재충전으로 최대치를 넘진 못한다.
  • 최대치만큼 보유하면 더이상 재충전되지 않는다.
  • 어떤 상품은 기준시각을 지나면 최대치를 보유한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DefineRechargeCurrency 모델에 포함될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다.

컬럼명 하는 일
RechargeCurrencyID 재충전통화 고유 ID
IntervalTime 재충전 주기(초단위 숫자)
IntervalChargeAmount 재충전 주기마다 충전되는량
SetMaxSwitch 최대치 충전 주기를 가지는지 나타낸다.
SetMaxPattern 최대치 충전 주기(Cron 표현식)

DefineRechargeCurrency 모델 추가

  1. models 폴더에 DefineRechargeCurrency.js파일을 생성한다.
  2. 아래 소스코드를 열어서 입력한다.

    굉장히 긴 정규표현식이 중간에 삽입되어있어 링크형태로 대치한다.

이전에 추가했던 모델과 다른점은 컬럼에 validate가 추가된 것이다.

SetMaxPattern이 Cron 표현식을 사용하므로 잘못된 입력을 막기 위해 검증코드를 넣은 것이다.

models/DefineCurrency.js 수정

통화 중에서 재충전이 필요한 경우 DefineRechargeCurrency 모델을 참조해야하므로 RechargeCurrencyID를 외래키로 등록한다.

models/DefineCurrency.js 파일에서 아래 내용을 찾는다.

  • 찾아야하는 내용
        tableName: 'DefineCurrency'

위 내용 뒤에 반드시 쉼표(,)를 더해야 에러나지 않는다.

아래 코드를 추가한다.

  • 추가할 코드
        classMethods: {
            associate: function (models) {
                //재충전되는 통화인 경우 해당 값을 가진다.
                DefineCurrency.belongsTo(models.DefineRechargeCurrency, {
                    onDelete: "CASCADE",
                    foreignKey: {
                        name:'RechargeCurrencyID',
                        allowNull: true
                    },
                    as: 'RechargeInfo'
                });
            }
        }

외래키를 등록할 때 as 노드는 별명(alias)으로 DefineRechargeCurrency 이름이 너무 길어서 짧게 줄이려고 추가한 것이다.

재충전 로직 작성

vs code에서 logics 폴더를 새로 생성하고 currency.js 파일을 추가한다.

  1. vs code에서 logics 폴더를 추가한다.
  2. logics 폴더에 currency.js파일을 생성한다.
  3. 아래 소스코드를 열어서 입력한다.
  • 21~23번 줄 : 메서드를 실행할 필요가 있는지 체크한다.
  • 31~41번 줄 : 최대치 충전 주기에 해당하는지 체크하여 해당한다면 최대치로 설정하도록 한다.
  • 43~65번 줄 : 재충전 주기를 기준으로 시간경과를 고려하여 충전량을 계산한다.

later 모듈 추가

logics/currency.js에서 later 모듈로 cron 표현식을 해석한다.

모듈을 추가해보자.

  1. 터미널을 통해 지난 시간에 다운받은 소스코드가 있는 폴더로 이동한다.

    windows는 파일 탐색기로 해당 폴더를 선택한 뒤 shift + 마우스 우클릭하여 여기서 명령창 열기를 실행하면 편리하다.

  2.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모듈을 설치한다.
     $ yarn add later
    

환경 설정

Azure 웹앱은 기본 타임존이 UTC(GMT+0)로 설정되어있다. 하지만 우리의 로컬환경은 다르기때문에 이를 맞춰야 시간과 관련된 계산이 편리하다.

vs code의 환경 설정을 수정하여 이를 동일하게 맞추도록 한다.

  1. vs code에서 .vscode폴더 안에 launch.json파일을 선택한다.
  2. env노드 안에 다음 내용을 추가한다.
     "TZ":"UTC"
    

routes/currency.js 수정

2개의 api를 모두 수정할 것이다.

currency/define api 수정

정의된 통화목록을 로딩할 때 재충전 관련 데이터도 함께 엮어서 내려질 수 있도록 변경한다.

아래 내용을 찾아서 변경한다.

  • 찾아야하는 내용
      models.DefineCurrency.findAll()
    
  • 변경할 코드
      models.DefineCurrency.findAll({
          include: [{
              model: models.DefineRechargeCurrency,
              as: 'RechargeInfo'
          }]
      })
    

findAll()할 때 include로 DefineRechargeCurrency 모델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내려지게 된다.

currency/own api 수정

앞서 만든 logics/currency.js를 routes/currency.js에서 활용하도록 해보자.

아래 코드를 찾아서 코드를 추가한다.

  • 찾아야하는 내용
      const wendyError = require('../utils/error');
    
  • 추가할 코드
      const currencyLogic = require('../logics/currency');
    

그리고 route.get(‘/own’ … ) 부분 전체를 아래 코드로 변경한다.

/**
 * @api {GET} /currency/own 보유 통화 목록 요청
 * @apiName 보유 통화 목록 요청
 * @apiHeader {String} Authorization JWT토큰을 전송
 */
router.get('/own', auth.isAuthenticated, (req, res, next) => {

    let saveGameUser;
    let saveOwnCurrencyList;

    //OwnCurrency 목록조회
    models.OwnCurrency.findAll({
        where: { GameUserID: req.user.GameUserID },
        //재충전 계산이 필요할 수 있으니 DefineCurrency도 포함한다.
        include: [{
            model: models.DefineCurrency,
            include: {
                model: models.DefineRechargeCurrency,
                as: 'RechargeInfo'
            }
        }
        ]
    })
        .then((ownCurrencyList) => {
            saveOwnCurrencyList = ownCurrencyList;
            //재충전 주기를 체크해야하는지 확인한다.
            for (let row of saveOwnCurrencyList) {
                if (row.DefineCurrency.RechargeCurrencyID !== null)
                    return Promise.resolve();
            }
            return Promise.reject('pass');
        })
        //재충전 주기 확인 시 사용될 GameUser를 찾는다.
        .then(() => {
            return models.GameUser.findOne({
                where: { GameUserID: req.user.GameUserID }
            })
        })
        .then((gameUser) => {
            saveGameUser = gameUser;
            return Promise.resolve();
        })
        //재충전 주기를 살필 통화가 있는지 확인한다.
        .then(() => {
            let nowDate = new Date();
            let promises = [];
            let tempResult;
            for (let row of saveOwnCurrencyList) {
                if (row.DefineCurrency.RechargeCurrencyID !== null) {
                    tempResult = currencyLogic.CheckForRecharge(
                        row,
                        saveGameUser,
                        row.DefineCurrency.RechargeInfo,
                        nowDate);

                    if (tempResult.code === true) {
                        promises.push(
                            models.OwnCurrency.update(
                                tempResult.update,
                                { where: { OwnCurrencyUID: row.OwnCurrencyUID } })
                        );
                    }
                }
            }
            if (promises.length > 0) return Promise.all(promises);
            return Promise.resolve();
        })
        .catch((err) => {
            if (err === 'pass') return Promise.resolve(saveOwnCurrencyList);
            return Promise.reject(err);
        })
        //업데이트된 항목이 있을 수 있으니 OwnCurrency를 다시 로딩한다.
        .then(() => {
            //OwnCurrencyUID를 Array로 뽑아서 쿼리에 사용한다.
            let OwnCurrencyUIDs = [];
            for (let row of saveOwnCurrencyList) {
                OwnCurrencyUIDs.push(row.OwnCurrencyUID);
            }
            return models.OwnCurrency.findAll({
                where: { OwnCurrencyUID: { $in: OwnCurrencyUIDs } }
            })
        })
        .then((ownCurrencyList)=>{
            res.send({result:0, list:ownCurrencyList});
        })
        .catch((err)=>{
            next(err);
        })
});


  • 12~23번 줄 : OwnCurrency를 검색할 때 정의된 통화에 관한(재충전 포함) 데이터를 함께 로딩한다.
  • 24~32번 줄 : 재충전 주기를 확인해야하는지 체크한다. 만약 어떤 통화도 재충전이 필요없다면 68번 줄로 이동한다.
  • 44~67번 줄 : 재충전 주기나 최대치 충전 주기를 확인해서 업데이트 사항이 발생하는지 계산한다. 만약 충전량이 존재하면 이를 반영한다.
  • 73~82번 줄 : OwnCurrency를 다시 검색하여 업데이트 사항을 확인한다.
  • 83~85번 줄 : 결과 전송.

위 코드에서 특이한 곳은 57~61번 줄이다. OwnCurrency 모델에 업데이트를 요청하고 이를 모두 promises 배열에 할당한다. 그리고나서 65번 줄에서 Promise.all 메서드로 이를 처리한다.

Promise.all 메서드는 지금처럼 반복되는 일을 병렬로 처리해도 상관없을 때 사용하면 된다.

단 성능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면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권한다.

테스트

필요한 데이터를 넣고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 Wendy가 데이터를 넣는 어떤 로직도 제공하지 않기때문에 DB에 직접 데이터를 넣어야한다.

DBeaver 설치

DB에 접속해서 필요한 일을 처리해줄 GUI 툴로 DBeaver를 사용하겠다.

무료이고 MSSQL을 지원하면서 Mac, Windows를 모두 사용가능하다.

다음 링크로 이동해서 DBeaver를 설치한다.

Connection 추가

DB에 접속하기 위해 Connection을 등록해보자.

SQL 데이터베이스의 서버 방화벽 설정으로 등록된 주소지에서 접속 가능하다.

  1. DBeaver를 실행한 뒤 New Connection을 클릭한다. NewConnection
  2. MS SQL Server - jTDS driver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한다.

    jTDS_driver

  3. Host에 Azure SQL 데이터베이스 호스트를 입력한다. User namePassword도 입력한다. Next 선택하고 모두 입력되면 Finish 클릭한다.

    host

재충전 통화 정보 추가

Connection 전에 로컬 서버를 실행한다.

  1. 등록된 Connection에 접속을 한 뒤 자신의 db를 연다(여기서는 wendydb).
  2. dbo - tables - DefineRechargeCurrency를 더블 클릭 한다.

    selecttable

  3. Data 탭을 누른다.

    Data_tab

  4. + 버튼(Add new row)을 클릭 한 뒤 아래 표처럼 입력한다.

    plusbutton

    RechargeCurrencyID IntervalTime IntervalChargeAmount SetMaxSwitch SetMaxPattern
    101 3600 2 1 15 10 * * ? *

    101은 3600초(1시간)에 2만큼 재충전된다. 그리고 매일 10:15분에 최대치로 충전된다.

    newrow
  5. 아래쪽에 Save버튼을 클릭해서 추가한다.

    savebutton

정의된 통화 추가

위의 과정처럼 DefineCurrency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CurrencyID Name MaxQNTY RechargeCurrencyID
101 key 500 101
102 gem 900000 NULL
103 gold 900000 NULL

위 테이블처러 2가지 상품을 등록한다. 그 중 101 상품은 재충전 가능한 상품이 된다.

보유한 통화 추가

지난 강좌에서 사용자를 등록했다는 가정하에 진행한다.

만약 사용자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등록한 뒤 GameUserID란을 자신의 것과 동일하게 넣으면 된다.

OwnCurrencyUID CurrencyID CurrentQNTY NowMaxQNTY AddMaxQNTY UpdateTimeStamp GameUserID
NULL 101 5 5 0 2016-12-30 1
NULL 102 10 900 0 2016-12-30 1
NULL 103 1000 90000 0 2016-12-30 1

OwnCurrencyUID는 자동으로 증가되므로 NULL을 넣어도 알아서 값을 가지게 된다.

postman으로 테스트

  • 패스 : GET
  • URL : localhost:3000/currency/own
  • Headers : Authorization을 추가하고 토큰 내용을 value 부분에 넣는다.

성공하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돌려준다.

{
  "result": 0,
  "list": [
    {
      "TotalQNTY": 5,
      "OwnCurrencyUID": 7,
      "CurrencyID": 101,
      "CurrentQNTY": 5,
      "NowMaxQNTY": 5,
      "AddMaxQNTY": 0,
      "UpdateTimeStamp": "2017-01-04T05:46:19.658Z",
      "GameUserID": 1
    },
    {
      "TotalQNTY": 100,
      "OwnCurrencyUID": 8,
      "CurrencyID": 102,
      "CurrentQNTY": 1,
      "NowMaxQNTY": 100,
      "AddMaxQNTY": 0,
      "UpdateTimeStamp": "2016-12-30T00:00:00.000Z",
      "GameUserID": 1
    }
  ]
}

보는 바와 같이 101 상품은 재충전이 일어나서 CurrentQNTY가 5가 되었고 UpdateTimeStamp도 변경이 있다.

맺음말

이번에 다룬 것은 통화였다. 그중에서 재충전에 관한 것이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실제로 통화 관리는 이보다 더 복잡하게 이뤄질 수 있다.

이 과정을 넘어서 다음 강좌에서 만나자!!


참고자료

완성된 소스코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받으면 된다.

Wendy 4강 완료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