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World
Hello World_!
그래도 NSLog(@“Hello World_!”); 블로그의 첫번째 포스팅인데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Hello World를 찍는 것 부터 해야하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보자_
프로젝트 생성
- xcode를 실행(/Applications)
- 프로젝트를 만든적이 있으신 분들은 저처럼 오른쪽 위에 프로젝트 목록이 표시될 것이고 처음이신 분들은 비어있다. (아무것도 없다고 이상한게 아님_!)
- 여튼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새 프로젝트는 왼쪽 약간 아래쪽에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한다. (아래 설명이 있는 것처럼 Xcode를 통해 iPhone / iPad / Ma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App을 만들 수 있다! 아자!)
- 다음으로 각 App을 만들 수 있도록 Xcode에서 미리 만들어둔 Templete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
- 우리는 iPhone App을 만들어 볼 것이기 때문에 iOS > Application 을 선택
- 여러개의 Templete 중에서 편하게 가기 위해 Single View Application 을 선택
- 다음으로는 프로젝트를 만들 때 필요한 기본적인 Option들을 설정
- Project Name
- 프로젝트와 생성된 App의 이름을 넣는다.
- Company Identifier
- 회사의 Identifier를 넣으라는데 Unique한 값이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 URL의 역순으로 넣는다.
- Class Prefix
- 프로젝트에서 새 클래스를 만들 때 클래스명 앞에 붙이는 이름
- Framework이나 번들에 있는 Class와 직접 만든 Class 간 Unique하게 하기 위해 모든 Class 명에 Prefix를 사용 ( 보통 Apple이 사용하는 Framework에는 두글자의 Prefix를 사용하기 때문에 세글자 이상을 사용할 것을 추천 )
- Device
- 만들 프로젝트가 어떤 Device를 지원하는지 선택할 수 있다.
- iPhone / iPad 그리고 둘 다를 지원하는 Universal
- 우리는 iPhone App 을 만들거라고 미리 이야기 했으니 iPhone을 선택
- Source Control:
- Code의 수정된 이력(History)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 중에 git이 있다.
- 저 항목을 체크하게 되면 git을 사용할 수 있도록 xcode가 기본적인 셋팅을 해준다.
- 아직 필요하지 않으니 그냥 해제하고 넘어가자
- 프로젝트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고 “Create” 하시면 프로젝트 만들기 끝_
Hello World를 찍어보자
- 상단에는 툴바가 왼쪽에 Navigation 영역이 보이고 가운데가 주 에디터 영역이고 오른쪽이 유틸리티 영역이다. (자세한 설명은 언젠가… // 안할지도… )
- 파일 목록에서 ViewController.m 을 선택하자
- Xcode가 기본적으로 만들어준 코드들이 보인다.
- 우리가 Hello World를 찍을 곳은
- (void)viewDidLoad여기다. { ... }사이에LSLog("Hello World");라고 써 넣자.
- 마지막으로 왼쪽 위에 플레이버튼 처럼 생긴걸 누르거나
⌘(cmd) + r을 누른다. - 아래에 “Hello World”가 보인다.
끝_
——-
> p.s : 빠진 내용은 추후에 언젠가 넣어야지…
> p.s : 이상하거나 잘못된 내용 있으면 언제든 메시지/댓글 뭐든 남겨주세요 ㅠ
Arr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