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의 마음가짐
조직생활
- 회사는 일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이 있는 곳이다.
- 조직생활!= 학교생활 이라는 것을 명심해라!
- 학교 과제처럼 혼자서 할수 있는 일보다는 같이 하는 일이 많다.
- 주역량 + 부역량 을 같이 키울 것
- 사람들과의 친밀감도~!!
- 일의 규모가 커지다 보면 “왜 팀으로 일하나”를 깨닫게 되는 순간이 있다.
- 경솔해져라..
- 혼자서는 100을 하지만, 둘이 할 때 300을 하는 사람이 있다. 나는 과연 그런 사람인가?
- 동료 선배에게도 배웁니다.
- 배울점을 찾는건 스스로 할 일 !
- “일에서 생긴 갈등 -> 사람사이의 갈등”이 된다.
- 갈등을 확대 해석하지 말자.
- 서로의 표현방법이 다를뿐..
- 상처받지 마세요.
-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변수 일 뿐….
일하는 방식
- 명확하게 이해!
- 구두 전달시, 미심찍은건 짚고 넘어가야~
- 기록하는 습관
- 머리를 믿지말고, 대충이라도 기록하는건 큰 도움이 된다.
- 화이트보드 사진이라도 찍어두면 어떻게라도 도움이 된다.
- 실수는 할 수 있습니다…
- 수습하면서 배웁니다. 용기를 필요로 하죠
- 책임지는 자세란 책임지고 물러나는 것이 아니에요. 그건 회피입니다.
- 산전수전 겪으면서 성장한다 ?
- 여기서 산전수전 이란 무엇일까?
- 다시는 겪기 싫은 것들…
- 하지만 그 경험덕분에 배웠지~~ 라고 말할수 있는 경험들.
- 여기서 산전수전 이란 무엇일까?
-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
- 오픈커뮤니케이션 + 여러사람의 지혜.
- 중요한것을 먼저!
- 긴급한게 중요한 것 일 가능성이 높다.
- 가급적 병렬적으로 일하지 말아라
- 작은일은 단숨에…. 시작한날 끝내기로!
- 의견 충돌은 좋은 것!
- 더 나은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과정
수평문화
- 수평문화? 왜 필요한가?
- 창의적 아이디어는 다양한 의견에서 나온다.
-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인드가 중요.
- 언제나 경청하는 자세!
- 황당한 이야기?? “설익은 표현일 뿐, 다듬고 나면 좋은 아이디어” 일 수도 있다.
- 의사결정은 책임자가 하는것! (책임자 : 팀장, 그룹장 …etc)
- 실무자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내 의견이 accept되도록 준비!
- 의견개진 (?)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 우리는 이타적인 사람을 좋아합니다.
- 손해를 보면서도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
- 내가 그런 사람인가?
- 사람마다 표현법이 다릅니다.
- 오해말고 질문하세요
- 판단보다는 느낌과 감정으로 표현하세요! ex)아니야 그건 틀렸어 (x), 음… 조금 이상한데?(o)
- 비판은 하되, 비난은 하지마세요.
- 반대하기 위한 반대는 하지말 것!
커뮤니케이션
- 메일이건, 대화건 핵심은 간결!
- 간결하게 핵심 전달
- 두괄식으로
- 설명은 상황에 따라 보충!
마음가짐
- 정신력 : 어떤 상황에서도 위축하지 않고 자신의 플레이를 하는것
- 긍정 : 좋은게 좋은거야(x), 현실을 직시하고 (현실을 극복하여)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 열정 :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
Arr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