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플랜
4월 Plan
정신좀 차리고 살아야겠다. 벌려놓은게 하도 많아야지. 크게 보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고, 정신 못차리면 죽도 밥도 아니게 되는 시즌인것 같다.
1. AngularJS
angular 를 익혀야 한다. 더 크게는 MEAN 인데, 사실 express 나 mongo 보다는 angular 가 더 시급하다. 어디 큰 프로젝트에 써본적이 없어서.
– TODO RESTful Sample
– Fastbook with OAuth
2. LLVM
매주 토요일 2시-9시 풀타임 스터디인데, 컴파일러조차 잘 몰라서 스터디 따라가려면 남들 놀때 공부해야 한다. 학교에서 컴파일러 수업 날려먹은게 이렇게 후회가 될 줄이야. 개인적으로는 크롬 OS 렌더링 하는 부분이 파싱이라서, 이 부분을 좀 더 잘 이해하고 싶어서 컴파일러 찾다가 여기까지 왔는데. 이야기를 좀 더 들어보니 C++ to JS 등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것 같다. 이동네도 본격적인 웹OS 가 나오면 시장 수요가 늘어날듯. 게다가 웹서비스 개발자로서 하드코어한 스킬 하나쯤은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커널이든, 하이퍼바이저든, 컴파일러든. 나는 서비스를 만드는 개발자보다, 기술 그 자체를 만드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
– Coursera 컴파일러 강의
– Coursera 오토마타 강의
3. webRTC
오늘 처음봤는데. JS 로 오디오, 비디오, 스크린까지 전송하는 걸출한 라이브러리다. 아직 표준은 아니지만 거의 표준에 근접한 상태고, 잘 돌아간다. 지금은 수요가 많이 없는데, 곧 많아질것 같다. 네이티브가 아니라 브라우저단에서 화면, 캠, 오디오를 제어한다는건 꽤나 재밌는 제품을 많이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니까.
– 장난감 만들어 볼 것. Glass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