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나를 짜증나게 하는 IT기술

March 27, 2015

나를 짜증나게 하는 IT기술

이상한 모임 #weird-writing 3월 마지막주 숙제

시작은 이러하다.평소와 다름없이 신나게 slack질(?)을 하던 도중 누군가 당신을 짜증나게 하는 IT 기술은 무엇입니까? 라는 기사를 던지게 되었고, 이 주제에대해 다같이 글을 써보자고 하게 된것.

이 주제를 접하고 한참을 생각해보았다.‘나를 짜증나게 하는 IT 기술’ 이 뭐가 있을까…?아무리 생각해도 IT기술이 나를 짜증나게 만들었던 경험이 생각 나지를 않았다.

“IT 기술이라고 하니 너무 거창하게 생각해서 그런가?”

그렇다면 조금 쉽게 바꿔서 생각해보자.“나를 짜증나게 했던 이 뭐가 있을까”

일단 요즘 나를 가장 짜증나게 하는건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앱이 필요합니다(자꾸만 깔아야 하는 앱)”  이다.

모두가 알만한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페이스북 메신저를 떠올리면 될 듯하다.
2014년 7월 이전에는 페이스북앱 안에서 메신저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었지만, 메신저 앱을 별도로 설치해야 할 수 있도록 정책을 바꿔버렸다.

페이스북 측에선 

 ”별도 앱을 까는 게 다소 성가실 순 있다. 하지만 메시지를 좀 더 빠르게 즐기기 위해선 그게 더 낫다고 판단했다.”
출처. 페이스북, 메신저 앱 분리한 이유는?

라고 말했지만, 역시나 나를 포함한 많은 유저들은 반발했다.!! (별점테러ㄱㄱㄱㄱ)

그리고는 페이스북은 2014년 11월 이런 기사를 내보냈다.

페이스북 메신저 월 사용자 5억명 넘었다

메신저앱을 분리하고 나서 사용자가 증가했다는 기사이지만 나는 코웃음을 치며 여전히 메신저앱을 설치하지 않고 있다. (여전히 나홀로 반발중)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ios에서는 화면전환이 정말(x100) 눈에 거슬린다!

나는 현재 아이폰을 사용한다. 이 이야기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그다지 공감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Android에서는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할 때 챗헤드 라고 불리는 귀여운 프로필 사진의 버블이 뜨고 그 귀여운 버블을 클릭하면 대화창이 열린다.

(챗헤드)

(안드로이드에서의 페이스북 채팅-페이스북이 실행되지 않아도 쳇헤드를 통해 채팅이 가능하다. )

안드로이드에서는 화면전환에 대한 불편함을 비교적 못 느낄거라고 생각된다. (안드로이드 유저도 불편하다고 하면 할말이없…) 

하지만 ios에서 메신저를 사용하려고 하면(페이스북앱 하단의 메신저메뉴 터치시) 앱 이동이 일어난다.  앱을 이동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되는데 이게 참 거슬린다.  

image

오래 보이는것도아니고, 앱이 로딩될때까지 잠깐 보이는 화면이지만 이게 참으로 신경쓰인다.

음 내가 느끼는 이 느낌에 대한 용어가 있었던것 같은데.. Context switching 이라고 하던가 ? 아무튼 내가 하려고하던 행위의 흐름이 끊기는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매우 거슬린다.

페이스북을 보다가 메시지가와서 메신저를 틀고.. 다시 메신저로 돌아가야하는 불편함…(홈버튼 두번 눌러서 옮겨가야한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어제 페이스북 메신저플랫폼을 발표했고, 다시는 예전처럼 돌아갈 일은 없을것 같다. 

이 홈페이지를 보려면 앱을 설치하세요 + 로그인도 하세요 (설치안하면 못ㅋ봄ㅋ 로그인안해도 못ㅋ봄ㅋ )

페이스북말고 이외에도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앱을 설치하세요”로 짜증나게 하는 것이 있었으니..

그이름하여 라인프렌즈스토어 홈페이지 이다. 

image

분명 컴퓨터로는 접속되는 홈페이지인데… 모바일에서 접속을 하려고하면 무조건 라인 앱 설치 페이지로 연결된다. 

내가 귀여운 캐릭터 상품 구경이나 해보겠다고 잘 쓰지도 않아 삭제한 라인앱을 설치해서 로그인을 하란 말인가…. 

이건 정말 나쁜 업자 마인드다! 귀여운 인질로 서비스 이용을 강요하다니……..

도대체 캐릭터 상품을 구경하는데 앱설치가 웬말이고 로그인이 왜 필요하단 말인가…..? (라인 메신저에 로그인하지 않으면 스토어 상품을 구경할 수 없다.) 


일단 불만을 토로해보았으나 마무리를 어떻게 지어야할 지 모르겠다.  

내가 적은게 주제 (나를 짜증나게 하는 IT기술)에 맞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억지로 강요하는 앱설치와 로그인이 짜증난다!!!!!!!

-이상한 마무리 끝- 

Array